skip to Main Content

음각 주물 테스트

안녕하세요! 옥타브원을 한국에서 공식 판매하고 있는 유디피입니다.

 

오늘은 옥타브 원의 출력 성능이 아닌 수지의 주물 성능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3D프린터로 출력한 수지로 주물 작업을 할 때, 가장 골치 아픈 문제는 바로 좁은 음각입니다.

 

캐드로 주얼리를 디자인하게 되면서 디자인이  더 복잡해지고 섬세해지다보니

자연적으로 작은 글자나 좁은 음각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수지 주물을 해 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왁스가 아닌 3D프린터용 수지로 좁은 음각을 깨끗하게 주조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건 바로 3D프린터용 수지가 열을 받으면 팽창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매몰 후 전기로에서 수지를 태우는 과정에서 수지가 열을 받아 팽창하게 되고

음각에 메워져있던 작고 약한 석고들을 부셔버리다 보니

주물을 부어보면 음각들이 막히고 주물 안에 석고가 떠돌아 다니는 것입니다.

 

하지만 옥타브원의 수지는 왁스 성분을 대량으로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수지의 팽창율이 적고,

이로인해 타 수지에 비해 음각 주조가 쉽습니다.

아래 사진은 2mm 두께의 판에 글자를 크기별로 음각해 놓은 출력물을 주조한 테스트 결과입니다.

참고로 가장 가는 글자의 폭은 0.2mm입니다.

(XY해상도 50마이크론의 옥타브 원 기기로 출력하였고, Z해상도는 25마이크론입니다.)

 

 

아래 확대한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가장 작은 0.2mm 글자 음각까지 깨끗하게 주조되어 나왔습니다.

물론 이런 테스트를 한번만 해보고 수지의 음각 주물 성능을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네 가지의 매몰 조건과 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3가지 석고로 테스트하기 때문에 최소 12개 이상의 샘플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테스트 결과, 거의 모든 샘플에서 가장 작은 음각까지 성공적으로 주조가 되었습니다.

이런 성공율은 업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E사의 아크릴 계열 수지들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성공율이었습니다.

기술적으로 자세한 부분까지 모두 블로그에 담을 순 없지만

이 정도면 옥타브원 수지의 음각 주물 성능을 어느 정도 가늠하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해도 옥타브원 수지의 음각 주물이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다른 수지와 비교했을 때 더 쉽게 나온다는 것이지 아직도 왁스랑 비교하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성공율이 높다는 것은

빠르게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해야하는 공장에서는 분명 큰 이점되리라 생각합니다.

 

본 테스트 모델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본 테스트 모델은 무료 보내드리는 샘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송비 착불)

 

문의: 010-4249-0024

카카오톡: octave1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