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용 머리 출력 및 주물

<출력 데이타>

출력 높이: 약 45mm
출력 시간: 약 8.5시간
XY해상도: 50마이크론
Z해상도: 25마이크론
수지: 옥타브 원 주얼리 전용 수지

<주물 데이타>

재료: 은 925
소성 시간: 11시간

몇 달 전에 작업한 모델이지만 기억에 남는 모델이라 포스팅해 봅니다.
출력에 사용한 옥타브 원은 XY해상도 50마이크론의 사양이며, 가로 96mm에 세로 54mm의 크기의 출력면적을 거의 모두 사용해 출력해 보았습니다.

다른 3D프린터에서도 출력이 어렵지 않은 모델이지만, 출력면적을 가득채워서 6개를 동시에 출력했을 때, 옥타브 원처럼 각각의 모델이 모두 깨끗하고 크기의 왜곡없이 출력하기는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가의 3D프린터의 경우, 출력 위치마다 적지 않게 크기 차이가 발생하고 심지어 가장자리 근처의 모델은 서포트가 부러져 출력이 지저분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옥타브 원은 출고 시 정밀하게 캘리브레이션되어 위치에 따른 크기의 차이가 없고, 탑 다운 방식을 사용하여 가장자리까지 깨끗하게 출력됩니다.

바닥 밑면에 작은 동그라미 문양이 보이시나요?
이 동그라미 문양은 탑 다운 방식으로 출력된 출력물에서 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이 특징으로 기존의 주얼리용 3D프린터에서 출력된 출력물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수염과 뿔 부분도 매끄럽게 출력되었네요. 특히 수염은 가늘고 길어서 혹시 층이 생기거나 왜곡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기우였습니다. 매 층마다 필름에 붙었다가 떨어지는 기존의 방식과는 달리, 탑 다운 방식은 출력물이 가해지는 힘이 거의 없기 때문에 가늘고 긴 출력물도 깨끗하게 출력됩니다. 물론 너무 가늘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 정도는 문제 없는 것 같네요.

아래 사진은 주조 후 석고를 제거하고 주물대만 제거하여 촬영한 것입니다.
3년 넘게 매일같이 수지 주조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렇게 매끈한 표면을 보면 여전히 기분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Back To Top